Specialist/Marketing

AARRR이란?

홍원 2022. 8. 5. 19:09

1. 지표란?

AARRR을 알아보기에 앞서, 지표 (metric)가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지표란 로그를 특정 기준에 따라서 요약한 숫자를 말한다. ex) 클릭 수 , 채택률, 문의 수

 

기존 업무에서 지표를 관리하는 방법은 Task - based 관리법이었다.  AARRR을 알아보기 전에 간단히 알아보자.


2. Task - based 지표관리 (업무 별 지표관리)

마케팅팀의 업무,운영팀의 업무, 개발팀의 업무, 사업팀의 업무들에서 나온 지표의 숫자들을 살펴보는 관리법 

2-1. 예시 

마케팅 팀 : SNS 마케팅 : 이번 주 Facebook 광고의 ROAS(광고비에 대한 매출 비율)는 200% 입니다. 

개발 팀 : 앱 업데이트 : 월요일에 배포한 버전 3.0의 채택률은 60%입니다.

운영 팀 : 사용자 문의/신고사항 처리 : 오늘 처리한 CS 문의 수는 300건입니다.

2-2. 특징

  • 팀별(Task 별)로 지표가 관리되어 어떤 지표가 중요한지 판단하기 어려움.
  • 놀지 않았다는 걸 증명하기 위해 지표가 사용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음.

3. AARRR이란? 

위 task-basd 지표 관리 법이 아닌 효율적인 지표관리를 위해서는 아래 4가지가 필요하다.
1. 팀별로 지표가 나뉘는 게 아니라 우리 서비스에서 고객의 경험을 기반으로 단계를 구분해야 함
2. 유저가 들어오는 순간부터 나가는 순간 까지를 모두 포괄해야 함.
3. 각 단계가 일종의 funnel 형태(깔때기 형태)로 서로 유기적으로 엮여 있음
4. 지표 -> 업무 : 어떤 지표가 중요한지를 먼저 정의하고, 그 지표를 정의하기 위해 업무를 정의함.

 위 4가지 조건을 실행하는 지표 관리 방법론이 AARRR.

쉽게 말해 고객이 우리 서비스에 접근하는 과정부터 마지막 순간을 5가지로 나누고, 그 단계별로 지표를 관리하는 것이다.

AARRR 표 출처 : https://www.beusable.net/blog/?p=3157

 

5가지 과정은 다음과 같다.
1. Acquisition : 사용자들이 어떻게 찾아서 들어오는가?
2. Activition : 그래서 우리 사이트에서 하는 활동이 무엇인가?
3. Retension : 그 핵심가치에 만족해서 재방문을 하는가?
4. Revenue : 사용자가 결재를 하는가
5. Referral : 사용자가 주변에 알리는가?


4. AARRR 분석 시 주의 점

1. 5개 단계가 있고 각 단계별로 중요하게 봐야 하는 지표들이 정해져 있는 것 아닌가요?

acquisition - (지표 : new user , dau) 
activition : (지표 : bounce rate, signup)
retension : (지표 : retention rate)
revenue : (지표 : sale)
referral : (지표 : sns share)


이런 식의 천편일률적인 지표 설정은 매우 위험하다. 서비스마다 관리하는 지표가 달라져야 함

activition(사용자의 활동) 단계에서 signup(회원가입)이 중요하지 않은 서비스도 당연히 있을 것!

 

2. 깔때기는 첫 부분이 가장 중요하니까 acquisition부터?

안티팬을 만드는 가장 빠른 방법은 activition와 retension이 준비되지 않았는데 acquisition 채널을 열어버리는 것

쉽게 말해 주요 서비스도 없고, 재사용할 마음도 없는데 광고를 때려버린 것! 

 

AARRR을 만든 맥컬러의 말에 따르면, activition, retention이 먼저고 그다음 acquisition과 referral 그다음 revenue 순서로 서비스가 실행되어야 한다고 말함.



5. 정리

AARRR은 고객의 서비스 경험에 따라 단계를 구분하고, 그에 따른 지표를 관리하는 분석 방법론
각 단계별로 풀어야 하는 문제를 확인하고,  주요 지표를 선별하고 측정한다.

이때 측정된 지표가 가지는 의미를 정확히 이해해야 함.

 

 

 

 

 

 

 


참고자료

https://www.inflearn.com/course/%EA%B7%B8%EB%A1%9C%EC%8A%A4%ED%95%B4%ED%82%B9-%EB%8D%B0%EC%9D%B4%ED%84%B0-%EC%8B%A4%ED%97%98-%EC%84%B1%EC%9E%A5-%EC%84%9C%EB%B9%84%EC%8A%A4#reviews

 

그로스해킹 - 데이터와 실험을 통해 성장하는 서비스를 만드는 방법 - 인프런 |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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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inflearn.com

그로스 해킹 - 양승화 님의 강의를 기반으로 요약, 각색 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