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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4 정복하기 [3] - 탐색 보고서로 분석한 Hongwon's Data 블로그

홍원 2022. 10. 5. 09:24

0. 들어가며

이전 글 의 '최다 조회수를 기록한 페이지'의 분석 결과는 '1편을 본 사용자가 대부분 2편으로 넘어갔을 것이다.'였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GA4의 탐색 보고서로 정말 사용자가 '1편'에서 '2편'으로 이동했을지 알아보겠습니다.

좌측 바의 '탐색' 에 접속하여 '비어있음'을 클릭하여 새 탐색 보고서를 만들어주세요.

탐색 분석 보고서의 첫번째 화면입니다. 좌측 바를 조정하여 분석해보겠습니다.


1. 경로 탐색 분석

탐색 보고서의 경로 탐색 분석 기법을 사용하여 유저들이 발생시키는 이벤트의 흐름을 알아보겠습니다.  

기법 - '경로 탐색 분석'을 선택합니다.  제 블로그에 접속한 사용자는 'session_start' → 'page_view' → 'scroll'의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글 페이지에 접속하여 veiw → scroll 이라는 일반적인 이벤트가 발생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럼 어떤 페이지의 흐름으로 이동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② 버튼을 클릭하여 '페이지 제목 및 화면 이름' 으로 변경합니다. 

실제로 제 블로그에 접속하여 session이 시작되고  ADsP 1편 페이지로 랜딩 한 후 129번의 이벤트를 발생시켰습니다. 다음으로 1편의 사용자는 ADsP 2편으로 이동하여 79번의 이벤트를 발생시켰습니다. SQLD 글로 이동한 유저도 존재했습니다.

 

그럼 Hongwon's Data (홈페이지) 로 랜딩 한 사람은 어디로 이동했을까요?

해당 페이지 이름 좌측의 파란 바를 클릭합니다.

홈페이지로 랜딩한 사용자는 'SQL 글 모음 카테고리'로 이동했고, 그다음 '구글 빅쿼리 시작하기' 페이지로 이동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로 접속한 사용자는 SQL 및 빅쿼리에 관심이 있다는 정보를 알았습니다.

 

③ 다시시작을 클릭하여 시작점 또는 종료점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종료점 - 페이지 제목 및 화면 이름 선택 - [디스이즈] 2편을 선택하여, 유저들이 제 디스 이즈 프로젝트를 순서대로 읽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2편을 읽기 전 1편에서 발생한 이벤트보다, 홈페이지에서 이동한 유저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1편을 읽은 사람은 이전 글로 시작 편을 본 이벤트가 있기에, 더 많은 유저들을 홈페이지 → 시작편 으로 이동시킨 후 1편 → 2편으로 이동시키는 시도가 필요해 보입니다.


2. 유입 경로 탐색 분석

다음으로 탐색 보고서유입 경로 탐색 보고서를 사용하여 사용자의 유입 위치와 경로를 특정해 보겠습니다.

기법 - 유입 경로 탐색 분석을 선택한 후 '단계'를 선택합니다.

위 과정을 통해 9월 한달간  'google'로 제 블로그를 접속한 첫 사용자가 ADsP 1편을 본 후(비연속 허용) ADsP 2편을 본 사용자(연속만 허용)를 특정했습니다. 

구글로 제 블로그를 접속한 첫 사용자는 355명이었고, 이 중 35%가 ADsP 1편 후기 글로 이동하였습니다. 이는 상당히 높은 비율입니다. 하지만 이 중 2편 글로 바로 이동한 사람은 2명에 불과했습니다.

이 단계에서 구글 접속 첫 사용자의 이탈률은 98.4%이었습니다. (마음이 아프네요..ㅠㅠ) 이탈률이 높은 만큼 1편 글에서 2편 글로 이동을 유도하는 시도가 매우 필요해 보였습니다. 


3. 동질 집단 탐색 분석

마지막으로 탐색 분석 보고서동질 집단 탐색 분석을  진행하며 이번 글을 마무리 하겠습니다.

기법 - 동질 집단 탐색 분석을 선택합니다. 다음으로 동질 집단 : first_visit, 재방문 기준 : session_start를 선택합니다.

이는 첫 사용자라는 집단이 해당 주에 다시 제 블로그에 접속하여 session_start를 한 경우를 나타냅니다.

8월 첫째 주, 넷째 주에 처음으로 접속한 사람은 비교적 유지가 잘 되었으나, 셋째 주에 처음으로 접속한 사람은 유지율이 매우 낮았습니다.  또, 전체적으로 첫 접속 이후 유지율이 낮은 상황이니 만큼, 접속자에게 구독을 유도하거나, 지속적인 글 공유 등이 필요해 보였습니다. 


4. 마치며

이번 글에서는 GA4의 탐색 보고서를 사용하여 제 블로그의 사용자를 분석해보았습니다. 이전 기본 보고서보다 더 자세하고, 정확하게 사용자의 흐름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번 분석을 하며 알게 된 정보를 바탕으로 글 내용 배치 변경, 지속적 마케팅을 진행하여 사용자가 더 편안한 흐름을 느끼게 하고, 유지율을 높여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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