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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ist/GA

GA4 정복하기 [1] - GA4란 무엇인가?

by 홍원 2022. 9. 28.

GA4를 알아보기 앞서, GA란?

GA로고 - 블로그 GA 보고서 캡쳐화면

Google Analytics는 Google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웹 로그 분석 툴입니다.

Google Analytics를 웹사이트에 설치하여 방문자의 유입 소스나 사이트 내 행동과 같은 유용한 정보를 자동으로 수집하고 저장, 분석할 수 있습니다.


GA의 역사

 

GA의 역사 (출처:https://yozm.wishket.com/magazine/detail/1237/)

구글 애널리틱스는 2005년 'Urchin'이란 서비스로 시작했습니다. 이를 GA1이라 칭합니다.

이후 GA2를 거쳐 GA3 - universal Analytics 서비스가 '웹 로그 분석'을 무기로 지금까지 활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2020년 구글은 2023년 7월까지 모든 GA3을 GA4로 전환시키겠다는 발표를 하였습니다.

그럼 GA4가 도대체 무엇이기에, 구글은 그러한 전환 계획을 가지고 있을까요?


GA4의 등장 배경

UA가 출시된 2013년은 대부분 웹을 기반으로 모든 서비스가 운영되었습니다.

웹은 페이지를 볼 때마다 로드되었기에 유저를 세션으로 그룹화하여 페이지 뷰를 분석하는 것이 효율적이었습니다.

UA의 Session 기준 데이터 수집

하지만 시간이 흐르고 앱이 웹 시장을 정복하였습니다. 앱은 웹과 달리 '화면'과 '기능' 단위로 구성되었기 때문에, 더 이상 세션의 페이지뷰로는 정상적인 유저 분석이 불가능했습니다. 이에 구글은 세션의 기본 구성요소를 '페이지뷰'가 아닌 '이벤트'로 변경시켰습니다. 그리고 앱 분석 툴을 먼저 운영 중이던 firebase를 인수하면서 구글은 GA4를 발표했습니다.

GA4의 이벤트 기준 데이터 수집


GA4의 변경사항

1. 정확하고 확장된 데이터 수집

앞서 언급했듯 GA는 Session이 아닌 Event라는 단위로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이 경우 더 자유로운 분석이 가능합니다.

[첫 페이지] - [로그인 페이지] - [첫 페이지]로 구성된 위와 같은 사이트를 방문했다고 생각해봅시다.

기존 Session 기준 분석이라면 사용자가 '어떤 페이지를 봤는지', '체류시간은 얼마인지' 같은 측정만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여기서 'Click'을 Event로 정의한다면,

[첫 페이지] - [페이지의 로그인 버튼 클릭] - [로그인 페이지] - [로그인 완료 버튼 클릭] - [첫 페이지]라는 유저 행동 데이터를 수집하게 됩니다.

이를 '페이지 뷰 수' / '이벤트(Click) 수'로 계산한다면 '페이지 별 클릭률'을 구하게 되고,

클릭률이 좋지 않을 경우 UI/UX 개선을 해야 합니다. '베너 위치 이동', '글꼴 크기 조절' 같은 A/B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겠군요. (물론 이는 각 베너의 click을 event로 세팅해야 합니다.)

제 블로그의 event 수집 예시


2. 앱과 웹의 데이터 통합 관리

GA4는 데이터 스트림이란 기능을 통해 앱과 웹의 데이터를 통합할 수 있습니다.

UA,GA4 비교 (출처 : https://media.fastcampus.co.kr/knowledge/marketing/analytics-7things/)

 

기존 UA는 '웹' 분석 도구였기에 '앱' 분석을 위해서는 'firebase analytics'라는 툴에 접속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GA 4 에서는 '웹 스트림', 'ios 스트림', 'Android' 스트림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GA4 역시 앱 분석을 위해선 앱이 firebase analytics와 연결되어있어야 하지만, 그 firebase project를 데이터 스트림으로 연결하여 GA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웹,ios,android 데이터 스트림 설정 예시


3. 빅쿼리 연동 및 머신러닝을 사용한 인사이트 제공

GA4로 수집된 데이터를 bigquery로 핸들링 (출처 : https://dachata.com/google-analytics-tips/post/how-to-connect-ga4-to-bigquery/)

GA4는 Google Bigquery와 연동하여 raw data를 SQL 데이터를 가공하는 강력한 도구도 제공합니다. 

GA가 제공하는 보고서 외에도 분석가가 자유롭게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이전 버전(GA360)과 다르게 무료로 연동할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입니다.

 

머신러닝 대시보드

머신러닝을 사용한 추천 보고서 역시 GA4의 독특한 기능 중 하나입니다.

 

위 화면은 제 블로그의 유입 수를 GA가 예상을 하고,

특이사항이 발견된 경우 이를 알려주는 대시보드 화면입니다. 

이를 통해 분석가는 코딩 없이 유의미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GA4의 개요 및 장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글에는 제 블로그를 예시로 GA4 분석을 실습해보겠습니다.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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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10.03 - [Specialist/GA] - GA4 정복하기 [2] - 기본 보고서로 분석한 Hongwon's Data 블로그

 

GA4 정복하기 [2] - 기본 보고서로 분석한 Hongwon's Data 블로그

0. 들어가며 이전 글에서는 GA와 GA4가 무엇인지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GA4 기본 분석 보고서를 활용하여 제 블로그의 사용자 데이터 분석을 하였습니다. (GA의 설치 방법은 다루지 않습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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