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글에서 AARRR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번 글에서는 '에이블리의 샥-출발' 서비스를 AARRR 방법론을 기준을 분석해보며 실습해보았다.
AARRR이란?
1. 지표란? AARRR을 알아보기에 앞서, 지표 (metric)가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지표란 로그를 특정 기준에 따라서 요약한 숫자를 말한다. ex) 클릭 수 , 채택률, 문의 수 기존 업무에서 지표를 관리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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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블리 샥-출발 알아보기
분석에 앞서 에이블리는 어떤 기업인지, 에이블리의 샥-출발은 어떤 서비스인지 알아보겠다.
1) 에이블리
에이블리는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왓챠’의 공동 창업자 출신인 강석훈 대표가 세운 여성 패션 플랫폼이다.
출시 후 3년여 만에 누적 거래액 1조원, 누적 다운로드 수 3000만 건을 달성하며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올해 1월에는 670억원 규모의 프리 시리즈 C 투자 유치에 성공해 9000억 원의 기업 가치를 인정받았다.
2) 샥-출발
그렇다면 에이블리의 샥 -출발은 어떤 서비스일까?
에이블리에 따르면, 샥출발은 당일 출발 서비스다. 평일 오후 6시전까지 주문을 완료하면 주문 당일에 바로 상품을 출고한다. 금요일 오후 6시 이후부터 주말 동안 주문한 상품은 돌아오는 월요일에 출고한다.
'에이블리 샥-출발' AARRR 관점에서 바라보기
1. 'A'ARRR - Acuisition : 사용자를 우리의 서비스로 유입시키는 활동
① 찾기 쉬운 '샥 출발 탭' 위치
왼쪽은 에이블리 앱의 첫 화면의 모습이다.
상단의 배너에 '샥-출발' 전용 탭을 만들어, 상당히 눈에 잘 뜨이게 배치해두었다.
앱을 처음 쓰는 사용자라도, '샥-출발'서비스를 쉽게 알아볼 수 있다.
② 샥 - 출발 카운트다운 배너
샥-출발 페이지로 이동하면, 사용자는 샥-출발 카운트다운 페이지를 상단에서 볼 수 있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의 이목을 집중 시키고, 줄어드는 시간을 보며 샥-출발 서비스를 사용을 촉진시킨다.
2. A'A'RRR - Activation : 사용자가 우리 서비스의 핵심 가치를 경험하게 만드는 활동
① 샥 - 출발의 크리티컬 패스
크리티컬 패스란 사용자가 서비스에 진입하는 순간부터 핵심 가치를 경험하기까지의 경로를 말한다.
샥 - 출발 서비스의 크리티컬 패스는 샥 출발 탭 접근 - 기능 확인 - 상품 쇼핑 - 배송 선택 - 구매의 과정을 거친다.
② UI 속 크리티컬 패스 전환 시도
샥 출발 상품일지라도, 일반 배송은 가능하다.
하지만 '샥 출발'의 크리티컬 패스 속 앱 화면에 '샥-출발' 이란 단어가 적재적소에 위치하고 있다.
이는 앱 사용자가 '샥-출발'의 핵심 기능을 잘 따라오면서 사용하도록 도와주는 기능을 하며, 이를 통해 앱사용자의 서비스 핵심가치 전환율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
3. AA'R'RR - Retension : 사용자가 우리 서비스를 계속해서 이용하게 하는 활동
① 에이블리 파트너스 가입율
에이블리의 사용자는 옷을 사려는 구매자뿐이 아니다. 옷을 팔기 위해 들어오는 판매자도 에이블리의 고객이다.
이에 에이블리는 판매자를 '에이블리 셀러스', '에이블리 파트너스' 두 등급으로 나뉘어 관리한다.
판매자가 '에이블리 파트너스'에 가입하게 된다면, 에이블리와 제휴 관계를 맺게 된다.
에이블리는 판매자의 '에이블리 파트너스'의 지속적인 가입을 위해
본사의 자체 풀필먼트를 통해 제휴 상품의 '사입 - 판매 - 포장 - 배송 - CS'의 전 과정을 담당해주는 혜택을 제공한다.
'샥-출발' 서비스는 '에이블리 파트너스 배송 단계'의 핵심 서비스 일 것이다.
② '샥-출발' 서비스 재이용률
에이블리는 사용자의 지속적인 구매를 위해 '월별 쿠폰'을 발급 중이다.
'월별 쿠폰' 중 '싹-출발'을 위한 전용 쿠폰도 포함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구매자는 싹-출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이용한다.
4. AAR'R'R - Revenue : 서비스가 수익을 내는 활동
패션 플랫폼 에이블리가 지난해 전년 대비 84% 증가한 7000억 원의 거래액을 달성하며 사상 최대 실적을 냈음을 발표했다. 에이블리 입점 사는 2021년 대비 2배 늘어 누적 마켓 수 2만 5000개를 기록했다. 빠른 배송 서비스 '샥출발' 상품 거래액은 지난해 12월 샥 출발 출시 대비 70% 늘었다. '샥-출발' 상품 거래액의 상승은, 미래의 판매자에게 '에이블리 파트너스'의 가입을 도모할 것이다.
① '에이블리 파트너스'의 수수료
에이블리 파트너스의 수수료는 '90%'이다. 즉, 상품을 판매의 이익이 판매자 10%, 에이블리 90%인 것이다.
따라서 에이블리 파트너스가 많아질수록 에이블리의 수익은 계속해서 상승 할 것이다.
5. AARR'R' - Referral : 사용자가 우리 서비스를 자발적으로 추천하는 활동
① 샥-출발 리뷰 모아보기
'샥-출발' 탭에는 '리뷰 모아보기'라는 영역이 존재한다.
이는 '샥-출발' 서비스 그 자체에 대한 리뷰가 아니라, 각 상품에 대한 리뷰이다.
하지만 빠른 배송을 칭찬하는 후기를 모아, 고객들이 샥-출발의 서비스를 자연스럽게 추천하는 효과를 자아냈다.
이번 글에서는 AARRR분석 방법론을 적용하여 에이블리의 샥-출발 서비스를 분석해 보았다.
물론 실제 서비스에서 적용한 지표는 다를 수 있으나, AARRR에 대해 공부한 내용을 실 서비스에 적용한 내용을 추측해 볼 수 있었다.
※ 참고 자료
https://schatz37.tistory.com/15?category=879466
https://brunch.co.kr/@ogaa2143/21
https://www.mk.co.kr/news/business/view/2022/01/53977/
본 글은 AARRR을 실습해보기 위한 글이며, 화면 속 상품을 광고하기 위한 글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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