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pecialist/GA

GA4 정복하기 [2] - 기본 보고서로 분석한 Hongwon's Data 블로그

by 홍원 2022. 10. 3.

0. 들어가며

이전 글에서는 GA와 GA4가 무엇인지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GA4 기본 분석 보고서를 활용하여 제 블로그의  사용자 데이터 분석을 하였습니다.

(GA의 설치 방법은 다루지 않습니다.)


1. GA4 보고서 카테고리

첫페이지 - 보고서 카테고리 클릭

위 사진은 제 블로그에 GA4를 설치 한 뒤, GA에 접속하면 보게 되는 첫 페이지(홈 카테고리)입니다.

'홈 카테고리'는 '보고서 카테고리'의 요약본입니다. 저는 '보고서 카테고리'에 접속하여 GA4가 분석한 내용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사실 '홈' 카테고리는 다음 단락의 '보고서' - 보고서 개요' 카테고리와 같은 내용이니, 이번 글에서 '홈' 카테고리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그럼, '보고서' 카테고리에 접속해보겠습니다.


2. '보고서'의 소 카테고리

보고서의 카테고리들

'보고서'에 접속하면 첫 번째로 볼 수 있는 카테고리는 '보고서 개요'입니다. 

'보고서 개요' 카테고리는 아래 '사용자', '수명주기' 카테고리의 요약본입니다.  GA4가 제 블로그를 접속한 유저 행동을 분석한 뒤, 카테고리별 유용한 분석 정보를 '보고서 개요'에 요약합니다. 

그렇다면 '보고서 개요'의 대시보드를 먼저 살펴본 뒤, 각 카테고리에 접속하여 더 자세한 분석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3. 보고서 개요

보고서 개요 (1)
보고서 개요(2)

'보고서' 카테고리는 크게 '사용자', '수명주기' 카테고리로 나눌 수 있습니다.

위 '보고서 개요' 중 빨간 박스는 '사용자', 파란 박스는 '수명주기'의 분석 내용을 요약한 대시보드입니다. 

박스들의 분석 주제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기간 : 2022/09/05 ~ 2022/10/02  (우측 상단 조절 가능)

 

빨간 박스 - 사용자

  • 사용자 수, 새 사용자 수, 평균 참여 시간
  • 국가별 사용자
  • 플랫폼 별 활동 비교

파란 박스 - 수명주기

  • 신규 사용자는 어디에서 유입되고 있나요?
  • 상위 캠페인은 무엇인가요?
  • 활성 사용자 수 추이
  • 사용자 유지율
  • 최다 조회수를 기록한 페이지 및 화면은 무엇인가요?
  • 상위 이벤트는 무엇인가요?
  • 상위 전환은 무엇인가요?
  • 판매량이 많은 제품은 무엇인가요?

'보고서 개요' 카테고리만 봐도 위와 같은 다양한 분석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대시보드 몇 개를 선정해, 각 대시보드 우측 하단의 ' ~보기 →'를 클릭하여 더욱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4. 분석 내용

(1) 국가별 사용자

국가 별 사용자

당연하게도 한국의 사용자 수가 가장 많았습니다. 기간 범위 중 총사용자는 452명, 새 사용자는 419명, 참여 세션 수는 466이었습니다. 동일 사용자가 다른 세션을 시작한 횟수가 총 14번이라고 예상할 수 있습니다. 참여율은 69%로 제 블로그에 접속한 한국인 69%가 제 콘텐츠에 참여를 했습니다. 

 

남색 박스 + 를 눌러서 기준을 추가해 보겠습니다.

국가 별 시군구 별 사용자

국가 탭에 시군구 탭을 추가하였습니다.

서울시의 사용자 수가 가장 많았고, 총 사용자 233명 중 213명이 새 사용자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부산시의 총사용자는 53명인 반면, 새 사용자 수는 39명이었습니다. 그리고 참여 세션 수는 83이었습니다.

저는 부산의 대학생이고, 제가 속한 동아리 카톡방에 제 블로그를 종종 공유하는데, 그래서 참여 세션수가 비교적 많은 결과가 나왔다고 예상됩니다.(적극적인 참여 고마워 얘들아!!!! ㅋㅋㅋ) 


(2) 신규 사용자는 어디에서 유입되고 있나요?

신규 사용자의 유입 채널

제 블로그의 첫 사용자의 유입은 크게 'Organic Search', 'Direct', 'Referral'로 나뉘었습니다. 

각각은 'Organic Search' : 검색 엔진에서 검색하여 접속, 'Direct' : 직접 URL 주소를 입력하여 접속 + ∝', 'Referral' : 외부 링크를 타고 접속을 뜻합니다.

각 첫 사용자는 Organic Search(검색) : 339명, Direct(직접 입력+∝) :87명, Referral(외부 링크) : 4명으로 집계되었습니다.

 

더 자세히 + 버튼으로  '매체'를 추가하여 유저들이 어디에서 검색, 직접 입력, 외부 링크를 타고 접속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신규 사용자 유입 채널 / 매체

매체를 추가해 보니 Organic Search는 google에서 검색하여 접속한 사람이 가장 많았습니다. 그 뒤를 daum, bing, yahoo 가 뒤따르네요. 5위 Referral은 github에서 들어온 새 사용자가 4명이었습니다. 제 github 포트폴리오에 기재된 블로그 링크를 타고 들어오셨네요. 사용자 당 참여 세션수는 1.67로 github를 통해 블로그에 접속하신 분들은 더 적극적으로 블로그를 탐색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2위인 direct는 (none)인 사람들뿐이었습니다. 제가 위에서 direct는 직접 입력 +  ∝라고 설명드렸는데요. 이는 direct 가 URL을 직접 입력하여 접속한 사람 외에도, 이전 경로 정보가 없는 사람을 포함하여 집계하기 때문입니다. 접속 경로를 알 수 없는 매체의 예시는 아래와 같습니다. 

direct의 종류 (출처 : https://analyticsmarketing.co.kr/digital-analytics/google-analytics/1401/)

 위와 같은 여러 가지 사유를 direct/(none)으로 뭉뚱그려 놓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사용자를 정확하게 추적해야 할 경우, direct/(none)을 최대한 없애는 것이 좋은 분석일 겁니다. 제 경우 direct 중 카톡 단톡방을 통한 접속이 대부분이겠군요.


(3) 최다 조회수를 기록한 페이지 및 화면은 무엇인가요?

최다 조회수 페이지

가장 많은 조회수를 기록한 페이지는 당연하게도 제 블로그의 첫 화면인 Hongwon's Data 였습니다. 다만 사용자 수 대비 새 사용자의 비율이 적어, 새로운 사용자가 블로그의 첫 페이지로 접속하는 경우가 적었습니다. 2위와 3위는 ADsP 시험 후기 글이었습니다. 1편의 경우 사용자 123명 중 새 사용자 112 명으로 많은 새로운 사람들이 1편 글로 접속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편은 총 113명 중 32명으로 1편을 본 사용자가 2편으로 넘어간 경우가 대부분이라 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 경험 경로의 더 자세한 내용인 다음 글인 '탐색 보고서'에서 다루겠습니다.  

 

'운영체제' 기준을 더하여 어떤 운영체제에서 각 페이지를 방문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조회수 별 접속 운영체제

주로 Windows를 사용하여 접속을 하였지만, IOS의 경우 ADsP 2편이 1편보다 사용자 수가 더 많은 점이 눈에 띕니다.

모여봐요 동물의 숲 데이터 분석 글이 Android에서 높은 접속률을 보였다는 것과 홈페이지를 제외한 글 콘텐츠 중 가장 많은 사용자 당 조회수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제 분석 글을 여러 번 봤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4) 상위 이벤트는 무엇인가요?

이벤트 수

이전 글에서 GA4는 모든 로그 집계 방식을 EVENT로 변경했다고 설명드렸습니다. 제 블로그에서 GA4가 집계한 EVENT는 'page view', 'user_engagement', 'session_start', 'scroll', 'first_visit', 'click'이었습니다.

각 이벤트의 세부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page view : 페이지가 로드될 때마다 수집
  • user_engagement : 웹사이트나 앱에 접속한 지 10초가 지났거나 조회수가 2회 이상이거나 전환 이벤트가 1회 이상인 세션 수를 수집
  • session_start : 페이지를 방문하거나 세션이 끊어진 상태에서 세션이 시작될 경우 수집
  • scroll : 페이지 전체 세로 길이의 90% 를 스크롤했을 때 수집
  • first_visit : 사용자가 사이트에 처음 진입했을 때 수집
  • click : 현재 글이 아닌 다른 사이트로 이동할 때 버튼을 클릭할 경우 수집

블로그 특성상 page_view 가 가장 많은 event 였습니다. 사용자 당 page_view 수가 2.84로 사용자는 2~3편의 글을 보았습니다. user_engagement 역시 중요한 event입니다. page_view 수가 1312인 반면 user_engagement 가 1029이니, 10초 이상 글을 읽지 않은 경우가 283번 발생했습니다. 

 

+ 버튼으로 '페이지 경로 및 화면 클래스' 기준을 추가하여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페이지 별 이벤트 수

홈페이지를 제외한 가장 많은 이벤트가 발생한 페이지는 /24 - ADsP 후기(1편)이었습니다. 다음으로 많은 event 발생 글은 2편이었습니다. ADsP 1편의 'page_view' 수 대비  'scroll' 수는 15%으로 page_view가 6~7번이 발생했을 때 1번 완독이 발생했습니다. (완독률 지표를 생성할 수 있겠네요.) 그 외의 글로는 [빅쿼리-SQL] 날짜 데이터 다루기 글, 모여 봐요 동물의 숲 데이터 분석 글이 event를 발생시키고 있었습니다. 


5. 마치며

이번 글에서는 GA4 기본 보고서를 활용하여 제 블로그의 유저 데이터를 분석하였습니다. GA4 기본 보고서 분석을 통해서도 충분히 많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다음 글은 GA4 탐색 보고서를 사용해 블로그 사용자를 분석해보겠습니다. 


다음편 바로가기

2022.10.05 - [Specialist/GA] - GA4 정복하기 [3] - 탐색 보고서로 분석한 Hongwon's Data 블로그

 

GA4 정복하기 [3] - 탐색 보고서로 분석한 Hongwon's Data 블로그

0. 들어가며 이전 글 의 '최다 조회수를 기록한 페이지'의 분석 결과는 '1편을 본 사용자가 대부분 2편으로 넘어갔을 것이다.'였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GA4의 탐색 보고서로 정말 사용자가 '1편'에

khw742002.tistory.com

 

댓글